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의 모든 것

감사일기 : 심리학

by 소쿠리 2022. 11. 2.
728x90

 




1. 감사일기

 



감사일기는 일기의 한 종류로 이름 그대로 감사를 쓰는 일기이다. 감사 일기가 본격적으로 알려지게 된 계기는  까만피부의 흑인으로 불우한 시절을 보낸  미국의 오프라 윈프리가  매번 하루동안 일어난 일중에 감사한 다섯가지를 일기에 적는 일을 10년간 반복해왔고 이를 통해서 성공한것이 알려지면서 감사 일기 열풍이 지금까지도 전 세계적으로 불어오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계기로 감사일기의 효과에 대해 연구하는 학자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심적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권장되기도 하는 치료법이기도 하면서 요즘 나오는 자기계발에 관련한 강의에서도 감사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쓰는 방식은 어렵지 않다. 그냥 하루동안 경험한 일들중 감사하고 싶은 일을 일기에 적으면 된다.

아래는 오프라 윈프리가 알려주는 감사일기 쓰는 방법이다. 



2. 감사일기 쓰는 방법



1.내 맘에 꼭 맞는 작은 노트를 장만한다.
2.감사할 일이 생기면 언제 어디서든 기록한다.
3.아침에 일어날 때나 저녁에 잠자리에 들 때 언제든 하루를 돌아보며 감사의 제목을 찾아 기록하는 시간을 갖는다.
4.거창한 감사의 제목을 찾기보다 일상의 소박한 제목을 놓치지 않는다.
5.사람을 만날 때 그 사람으로부터 받는 느낌, 만남이 가져다준 기쁨 등을 기록해 나간다.
6.교회나 학교에서 '윈프리 감사일기 쓰기 모임'을 만들어 함께 쓴다.
7.버스에 있거나 혼자 공공장소에 있을 때 그동안의 감사제목들을 훑어본다.
8.정기적으로 감사의 기록들을 나누고 격려한다.
9.나의 감사제목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지켜본다.
10.카페나 정원 등 나만의 조용하고 편안한 장소를 선택하여 자주 그곳에 앉아 감사의 일기를 쓴다.



우리 나라에서는 숭덕여자고등학교가 교내에서 감사 일기를 적을 수 있는 학교플래너를 학생들에게 지급하고 있다고 한다. 



3. 일화

 


다른 한 예가 있는데 짐 캐리의 천만 달러 일화로, 짐 캐리가 천만 달러를 가지기  짝퉁 천만 달러를 지갑에 넣고 천만 달러 천만 달러를 노래했더니 나중에 유명해지며 천만 달러를 받았다는 일화가 있다. 이 일화 자체가 사실 무근이며 TV프로그램 서프라이즈에서도 실제인것처럼 조작해 방영한바가 있다.  이런 경우의 원조라 할수 있는 시크릿도 유사과학 짝퉁으로 알려져 있다.



4. 감사일기 전파자 오프라 윈프리에 대해

어둡고 불우했던 어린시절을 경험한 오프라 윈프리는 우리가 겪지못할 아픔을 겪으며 살아왔다. 좋지않은 상황에서 감사할 수 없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10년간 감사일기를 작성해 온 그녀에 대해 알아보자.

1954년 인종차별이 심했던 남부의 미시시피주 코시어스코의 지독하게 가난한 미혼모에게 사생아로 태어나 어머니의 품이 아닌 할머니 손에서 거의 매일 매질을 당하면서 자라났고,  아홉 살 때는 그 곳에서 사촌오빠에게 성폭행을 당하였고, 14세에 미숙아 출산과 동시에 미혼모가 되었으며 그렇게 태어난 아이는 태어난 지 2주만에 죽었다.

그 이후로도 어머니의 남자친구나 친척 아저씨 등에게 끊임없는 성적학대를 받았다. 20대 초반에는 가출하여 마약복용으로 하루하루를 지옥같이 살았으며, 살고자 하는 의욕이 전혀 없는 237파운드(약 107㎏정도)의 몸매를 가졌던 여성이었다. 그녀는 사생아였고 흑인이었으며, 가난했고 뚱뚱했고 미혼모였고 마약중독자였던 것이다. 

보통 사람같으면 견디기 어려운 시절을 어떻게 극복하고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여성으로 성장할 수 있었을까?
 
오프라 윈프리는 지금 미국을 움직이는 또 하나의 힘이자 막강한 브랜드로, 눈부신 존재로 우뚝 섰다. 현재 미국 내 시청자만 2200만명에 전 세계 105개국 1억4000만 시청자를 웃고 울리는 지상에서 제일 유명한 오프라윈프리쇼의 토크쇼의 여왕으로, 흑인 최초의 '보그'지 패션모델과 영화배우로서는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후보로, 1년에 1억5000만 달러를 버는 자산 10억 달러 이상의 갑부로, 세계에서 개런티가 가장 비싼 여인으로, 영화와 tv프로제작·출판·인터넷 사업을 총망라한 '하포  엔터테인먼트 그룹'의 회장으로, 미국인이 가장 존경하는 여성으로(1997년 월스트리트저널), '20세기의 인물' 중 하나로(사사주간 타임), '세계 10대 여성'의 선두로(인콰이어러) 등등. 현재 그녀는 사람들이 인생에서 가장 얻고 싶다는 인기와 존경, 돈을 모두 가진 여성이 되었다.
 
오프라윈프리의 가장 큰 성공비결은 책읽기와 감사일기에 있다. 어릴 적부터 책읽기를 좋아한 그녀는 친구가 없어서 강아지에게 성경을 읽어주었다고 한다. 그리고 언제부터인가 하루 동안 일어난 일들 중 감사한 일 다섯 가지를 찾아 기록하는 감사일기를 하루도 빼먹지 않고 있다. 감사의 내용은 "오늘도 거뜬하게 잠자리에서 일어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유난히 눈부시고 파란 하늘을 보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점심 때 맛있는 스파게티를 먹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얄미운 짓을 한 동료에게 화내지 않았던 저의 참을성에 감사합니다". "좋은 책을 읽었는데 그 책을 써 준 작가에게 감사합니다" 등 거창하거나 화려하지 않고 지극히 일상적인 것들이다. 

그녀가 알려준 것처럼 거창하지 않고 일상의 소박한 모든 것들이 감사의 재료가 됨을 알 수 있다.
 
그녀는 감사일기를 통해 두 가지를 배우게 됐다고 한다. 하나는 인생에서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또 하나는 삶의 초점을 어디에 맞춰야 하는지를 말이다.
 
 

728x90

댓글